* 故 이소선 여사의 명복을 빕니다. 귀한 아드님과 다시 만나셨기를..


190년대의 중원 사정에 대한 잡담성 정리


1.

조조의 1, 2차 서주출병 당시의 진격로에 관해서는 어디서부터 손을 대야 할지 모르겠다. 참고할 수 있는 사서로 후한서/위서 도겸전, 위서 무제기, 위서 조인전, 조만전 정도가 생각난다. 이상의 기록들은 언젠가 삼갤의 어느 능력자 횽이 지적한 것처럼 우선 등장하는 사건들의 시기가 1차인지 2차인지 불분명하고 지명에 대한 언급도 조금씩 충돌하는 데가 있다. 그 능력자 횽은 5세기에 기록된 범엽의 후한서가 이 대목에 한해서는 조만전 등을 그냥 베낀 2차 사료로서 신뢰도가 떨어질 가능성까지 제기하고 있으니 원. 나는 정리할 엄두조차 안 나니 그 부분은 손대지 않을 생각이다. 이의를 제기할 수 없을 정도로 분명한 것은 조조가 193년, 194년 두 번 출병했고 그 과정에서 대규모의 학살이 분명 일어나긴 했더라는 것 정도다.

서주출병이 이후의 중국에 어떤 영향을 줬을지 쭉 생각해봤다. 진수의 삼국지를 보다 보면 서주 사람들이 고향을 떠나 다른 지역에서 사관한 기록이 여러 차례 등장한다. 대개 '한말의 난을 피해서'라고 두루뭉술하게 언급할 뿐 어떤 시기, 어떤 전란을 만난 것이었는지는 구체적으로 언급되지 않는다. 그들이 서주를 떠난 이유는 190년대 중반 조조의 출병과 학살 때문일 수도 있고, 190년대 후반 유비와 원술에 여포, 끝판대장 조조까지 끼어들어 난장판이 된 서주의 혼란상 그 자체 때문일 수도 있다. 진수의 삼국지만으로는 그것을 명백히 알기 어렵다.
그러니, 삼국지에 개인 열전이 있는 서주 사람들이 대략 어느 시점에 어떤 과정을 거쳐 어느 나라에 사관했는지 정리하는 작업을 해볼까 한다. 이것은 조조가 출병한 193년부터 유비가 쫓겨나는 200년까지 서주에서 벌어진 혼란상이 서주와 서주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줬는지 대략적으로 추측해보기 위해서다. 일전에 190년대의 중원에서 있었던 일을 정리한 것도 이 포스팅을 끄적이기 위한 밑작업이었다.
후한서와 진서까지 망라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그건 내 능력 밖이다. 파성이 폭파되어 김원중 역 삼국지를 봤는데 하루 좀 집중했다고 머리가 아프고 눈이 괴롭다. 으아아아


2. 위, 오, 촉 삼국의 열전과 출신지

각 열전이 묶인 카테고리별로 엔터를 쳤다. 
   ex> 이주비자전 </br> 제갈량전 </br> 관장마황조전

괄호 안의 지명은 주, 군국, 현 순서다. 진수는 기본적으로 서진시대의 지명을 기준으로 썼기 때문에 지도 보기 혼란스럽다. 지금 살펴보려는 시대가 193~200년을 기준으로 하는데 이때에는 아직 후한이 살아있었다. 따라서 주와 군국의 지명이 서진식으로 되어있으면 후한의 지명을 병기했다. 단 현 단위로 내려갈 경우 삼국시대 내지 서진시대에 새로 설치된 곳일 수가 있다. 그것까지 찾아보긴 힘들다. 중요한 것은 어느 '주' 출신인가이므로, 현은 진수가 쓴 그대로 썼다.
   ex> 방통(형주 양양군 양양현→형주 남군 양양현) 화살표 왼쪽은 서진, 오른쪽은 후한 지명





 




 




Posted by 양운/견습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