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줄감상 : 이건 두 번 봐야 해 ㅠㅠ


개인적으로, 저는 삼국지를 소재로 만들어진 세 편의 중국 영화가 그리 만족스럽지 않습니다. <용의 부활>은 삼국지를 기대하고 간 탓에 실망했습니다. 이 이야기의 주인공이 꼭 상산 조자룡이어야 하고 배경은 삼국지여야 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감독의 주장이 강했기 때문입니다.(대신 유덕화의 조자룡과 안지걸의 등백묘를 건졌습니다.) <적벽>은 감독의 주장이 더 이상한 방식으로 표출되었습니다. 양조위 탓이 아니라 감독의 취향 탓에 영화 속 주유의 캐릭터가 재미없게 묘사된 데다, 결정적으로 시리즈의 맨 마지막에서 어색하기 짝이 없는 대사를 쳐 여태까지 벌어진 이야기를 주인공 스스로 부정하는 황당한 시츄가 벌어지는 기분이었습니다.(대신 금성무의 제갈공명과 장진의 손중모를 건졌습니다. 손권이 마음에 들기는 처음일세ㅋㅋ) 두 영화는 그래도 '삼국지'로부터 떨어져 영화 자체만 놓고 보면 재미있었습니다. <삼국지 : 명장 관우>라는 타이틀로 들어온 <관운장>은 최악이었습니다. 망탁조의라며 역적으로만 기억되는 조조를 재해석하려는 시도는 좋았습니다. 그렇지만 조조에 맞서 평생 싸운 유비의 입장이 전혀 조명되지 않은 탓에, 정작 주인공인 관우는 조조로부터 등을 돌리는 이유를 제대로 설명하지 못해 이도 저도 아닌 캐릭터가 되어버렸습니다. 감독이 조조나 유협을 통해 말하려 한 것은 역사 속의 위무제나 헌제가 아니라 현대 중국정부의 입에서 나온 것은 아닌가 의심스럽기까지 했습니다. 삼국지는 실제 1800년 전 중국땅에서 있었던 역사적 사실에 근거합니다. 작품 안에 든 인물의 언행에서 작품 바깥에 선 누군가의 목소리가 노골적으로 느껴진 순간, 창작이 지켜야 할 선을 넘어 '역사'마저 왜곡된 것처럼 몹시 불쾌해지는 기분이었습니다.

<초한지>에 대해서도 저는 극장에 가기 전 약간 부정적인 선입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제목은 <초한지-천하대전>, 포스터는 평범하게 서초패왕 항우와 한중왕 유방과 기타 등등이 멋없이 늘어선 모양새, 하나뿐인 아가씨는 높은 확률로 우희. 이전에 본 몇몇 기분 나쁜 중국영화처럼 하나의 중국, 하나의 패권 아래 평화를 외치는 내용으로 흐르거나, 그도 아니면 그냥 단순한 무협물일지도 모른다고 생각했습니다. 감독이 <용의 부활>의 그 감독이라는 말을 들었을 때는 그런 의심을 일단 보류했지만 대신 어떤 영화인지 감이 잡히지 않았습니다. 솔직히, 오늘 오후에 외출할 일이 없었다면 늦잠을 자고 말지 극장에는 가지 않았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게으름을 피우지 않아서 다행입니다. 이 영화를 보러 가서 정말 다행이었습니다.
이하, 미리니름이 7할쯤 들어가리라 생각됩니다.





Posted by 양운/견습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