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니름을 피하기 위해 최대한 짧게 적겠습니다.

놀란 감독이 만들고 싶었던 <배트맨>이라는 영화는 역시 <비긴즈>였던 것 같습니다. 비긴즈-다크나이트-라이즈 의 주제에는 변증법적인 흐름이 있습니다만, <라이즈>를 보고 나서 가장 먼저 든 생각은 <다크나이트>가 아니라 <비긴즈>를 다시 보고 싶다는 것이네요.

물론 <라이즈>는 <다크나이트>에서 제기될 수 있는 의문 - 거짓으로 지켜지는 평화 혹은 정의의 위태로움에 대한 놀란의 답이라고 봐야 할 것입니다. 이번에도 자의 반 타의 반으로 내내 꾀죄죄하고 구질구질한 역할을 떠맡아야 했던 고든에게 박수를 보냅니다. 열혈경찰 블레이크보다는 이쪽이 더 설득력있지요. 배트맨과 선한 하비 덴트가 공동으로 지향했던 고담의 수호자상도 사실은 여기에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결국은 배트맨 같은 다크나이트가 필요하다는 결론이 되어버리는군요. 시리즈 자체가 "배트맨" 영화이기 때문일까요? 아니면 <다크나이트>의 어둠이 <라이즈>에까지 드리워진 것일까요? 만일 히스 레저가 살아있었다면 <라이즈>에서도 조커가 등장했을까요? 그 경우에는 시리즈가 어떤 방향으로 결론이 났을까요?

애석하게도, 저는 <다크나이트>에서 엄청난 감동을 느낀 취향인지라 <라이즈>에 아쉬움이 남습니다. <비긴즈>에서 시작된 이야기를 끝맺는 마지막 작품으로는 나쁘지 않았음에도요. 놀란에게 있어 배트맨 영화로서의 <다크나이트>는 여러 의미에서 freak이 될 것 같습니다.

 

여담인데, 이영도의 <눈물을 마시는 새>도 좀 생각났습니다. 부정적인 의미에서요. 놀란이 상당히 현실적인 세계관을 가져오는 바람에 <다크나이트>에선 홍콩이 등장하고 <라이즈>에선 미국 국가가 울려퍼지는 상황입니다만 브루스 웨인은 자신이 그 아메리카 합중국 어딘가에 있는 한 도시에서 좋은 '왕' 노릇을 하려 애쓰는 것 같군요. 알프레드가 이렇게까지 본심을 토로하는 일이 놀란 이전을 포함한 역대 배트맨 시리즈에 있었던지? -_-;

 

 

 

 

p.s. 놀란 감독은 크레인 너무 좋아하는 거 아님?ㅋㅋ

p.s.2 앤 해서웨이 하악하악 <배트맨2>의 캣우먼이 너무나 매력적이었기에 걱정스러웠는데 기우였네요. 잭 니콜슨의 조커와 히스 레저의 조커가 다르듯 미셸 파이퍼의 캣우먼과 앤 해서웨이의 캣우먼은 다릅니다. 다만, 이 차이가 조커의 경우와는 달리 세계관 자체가 다르다는 데서 덕을 보는 면이 큰 건 아닌지 약간 의심스럽습니다. 캐릭터적으로 배트맨보다도 우위에 선 채 영화를 지배했던 미셸 파이퍼의 캣우먼과 비교하면 이쪽은 많이 약한 느낌입니다. <라이즈>의 캣우먼은 내러티브 면에서 그런 존재감을 다투는 캐릭터가 아니기에 해석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겠다는 생각은 듭니다. 아니면 감독이 문제던가. 당신 여캐 묘사에 자신 없지? -_-;

그러고 보니 <라이즈>에서 캣우먼이라는 단어는 한번도 나오지 않았던 것 같다...?

 

p.s.3 이건 어쩌면 중대한 미리니름이므로 줄 바꿔서 쓰겠습니다. 스포가 싫은 분들은 망연히 죽죽 읽지 마시고.

 

지인 중에 조셉 고든 래빗의 팬이 몇 분 계십니다. 그분들 중 역대 시리즈를 모두 볼 정도로 배트맨 시리즈도 좋아하는 분이라면 이번 <라이즈>를 보고 살짝 안도하실지도 모르겠습니다.

니플수트는 정말이지 큰 죄악이었습니다. 그렇죠. -_-;

 

 

Posted by 양운/견습기사
,